근막통증

근막통증 - 근막통증증후군

'담 걸렸다'고 말하고 누구나 한번쯤은 걸리게 되는 흔한 질병인 근막통증, 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증후군은 아직까진 정확한 원인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평소 잘못된 자세나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유발점에 의해 피부표면의 특정 부위(목, 어깨, 팔꿈치 윗쪽, 허리, 무릎 등)에 통증 또는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일 경우 평소 공부를하거나 컴퓨터 작업을 할 때 거묵복 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고 의자에 앉을때 비스듬하게 앉거나 어깨를 앞으로 구부정하게 하는 등 장시간 나쁜자세로 인해 뒷목과 어깨 주변 근육이 장기간 계속 긴장을 하고 있어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근육 부위에 딱딱한 조직(통증유발점)이 만져집니다.
  • 목, 어깨, 팔꿈치 윗부분, 허리, 무릎 등의 통증 유발점 압박 시 깜짝 놀랄 만큼 통증이 심합니다.
  • 누르는 부위뿐만 아니라 멀리 떨어진 부위에도 통증(연관통)이나 이상증상이 나타납니다.
  •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두통, 목, 어깨, 팔, 가슴 등에 통증, 요통, 하지통, 골반통 등)

어깨통증의 원인

통증 유발점은 지속적인 긴장, 스트레스, 운동부족, 나쁜 자세, 산소 부족, 영양 부족으로 일어납니다.

비수술적 치료방법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스트레칭, 통증 유발점 주사요법, 도수치료 등 여러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평소 스트레칭과 바른자세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도수치료: 뭉치고 유착된 근막 이완요법,근육의 불균형,척추 교정을 통해 근 긴장 해소

(2) 운동치료: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여 회복 도모 자세 교정을 통해 근육의 긴장 감소

(3) 고주파: 심부열을 만성 염증에 적용함으로써 정상 근육으로 회복을 도움

(4) IMS (근육내자극치료): 비정상화된 근육과 신경 자극 요법